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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관계, 기본, 본질이다

by samdoonpapa 2022. 11. 8.

마케팅은 기본 원칙에 있습니다

마케팅은 기본 원칙에 있습니다. 그것을 보는 눈이 있어야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버 채널 휴먼스토리를 자주 애청자 입니다. 휴먼스토리에 나오신 대표님들이 같은 목소리로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분들에 말이 내 귀에 들려왔습니다.

장사는 사람을 남겨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맛을 위해서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고 지금 당장에 이익보다 사람을 남기라고

 

이 이야기는 마케팅의 기본 원칙인 현상보다 본질에 가까운 이야기일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의 장사가 계속 잘 안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바로 그만큼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장사를 하다 보면 의사결정을 할 때가 찾아온니다

누군가 나에게 질문 던집니다  “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요?”

아마 쉽게 대답하지 못할 것입니다.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의가 결정이라는 평범한 주제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의심해 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의사결정이란 남길 것을 선택하는 행위가 아니고 버릴 것을 선택하는 행위입니다.

그럼 포기해야 할 것을 어떻게 가려낼 수 있을까요?

그것은 좋은 것들 중에 지금 나에 상황에 맞지 않는 것을 골라내는 행위입니다.

아무리 좋아도 지금 내가 컨트롤할 수 없다면 그것은 버려야 하는 것입니다.

본질에 가까운 의사결정행위인 것입니다.

연어로만에 본질은 무엇일까요 “음식으로 복음을 전하는 곳입니다.” 이것이 본질입니다.

우리는 본질을 지키기 위해 음식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음식이 맛있고 건강해야 합니다. 우리가 정성을 팔았을 때 음식이 딸려 가는 것입니다.

워런 버핏은 가치 투자에 귀재라고 합니다.

그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 가치를 보고 투자한다고 합니다.

기업에 가치를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은 그 기업에 미래 성장 가치를 알아보는 분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고객에 입장에서 다시 본다면 거래보다 관계입니다.

마케팅에서 기존 고객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기존 고객은 내부고객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로 마케팅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책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대해서 알아낸 것 중 확실한 것은 두 가지라고 합니다.

첫째, 제품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가 반드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둘째, 제품을 꼭 필요로 하지 않는 소비자도 제품을 구매하곤 한다.

필요의 영역에서 벌어지는 경쟁이 일정한 규모와 크기를 가진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이라면,

작은 사치의 영역은 끝없는 인간의 마음속 욕구와 욕망이라는 무의식의 세계에서 벌이는 경쟁입니다.

 

“사람들은 보여주기 전까지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내가 해야 할 일은 조사 보고서에 없는 것을 읽어내는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

나에 상품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객들이 그 가치를 인정해 줄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시켜내서 고객에 선택을 받아내야 합니다.

나만에 차별화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유행보다 기본에 중점을 주어야 합니다 .

정말 좋은 비즈니스와 마케팅 전략은 포장을 벗겨내는 것입니다.

본질적인 것을 자연스러움 상태 그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제는 속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장정이 되는

시대입니다.

전략을 수립할 때 리스트을 예의 주시합니다.

리스크란 ? 우리가 예측할 수 없을 때 리스크인 것이지 이것을 예측할 수 있다면 이미 그것은 리스크가 아닌 셈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철저하게 계획을 해도 진정한 의미의 리스크는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계획을 통해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리스크는 없습니다.

한 가지 분야에서 5백 번이 넘는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유명한 사업가 정도의 위치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만 번이 넘는 시행착오를 한다면, 여러분의 이름은 반드시 역사에 남을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 두려워하는 대상은 무엇입니까

실패? 맞다. 거절?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나 거절보다 더 두려워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후회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사업 실패를 피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작게 시자 하라

자존심과 체면은 당장 접어라 고객의 니즈보다는 욕망에 초점을 맞춰라

Smart work 하기 위해 Hard work 하라

진정성, 고객지향성,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진심은 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