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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하면서 중요한것이 무엇인가요?

by samdoonpapa 2022. 11. 10.

컨셉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글쓰기 도전 하면서  글에 대한 주제를 정하는 것과 컨셉을 정하는 것입니다.

글쓰기에 주제는 연어로만에 이야기로 정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컨셉을 정해 보았습니다. 초보 사장이 연어로만을 운영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컨셉으로 정해 보았습니다.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컨셉이란 표현이 사용되고 있으며 좀 더 그 의미를 좁혀 나간다면, 브랜드 마케팅에서 논의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브랜드 컨셉(Concept) 제품 컨셉(Product Concept)

그리고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 컨셉(Communi cation Concept)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컨셉을 만들고 기획할 때는 연어로만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큰 방향을 정하고 소비자에 소비 트렌드,

우리 상품과 서비스, 수익모델, 신 메뉴 개발, 경쟁사 동향 등 앞으로 가야 할 방향 즉 포지셔닝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고객에 니즈, 소비 트렌드 방향 등을 고려하여 컨셉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포지셔닝을 설정한 후, 소비자의 니즈가 가장 고려해야 할 점입니다.

포지셔닝을 검증한 후, 우선순위로 하여 전체 시장에서의 수요, 사장 규모 및 향후 소비 동향을 예측하여 가설 컨셉을

작성합니다

가설 컨셉은 3개 미만으로 포지셔닝 한 부분에서 소비자를 기준하여 가장 설득력 있고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공통적인 속성별로 정리하여 각각의 가설 컨셉을 완성합니다.

 

컨셉이란?

컨셉은 소비자의 충족되지 않은 needs를 특정 제품(서비스 포함)이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약속과 그 needs를 그 제품이

만족시켜줄 수 있는 이유, 그리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설명 및 묘사해

놓은 것입니다

소비자에 needs는 어떻게 파악합니까?

1) H&P (Habit & Practice 구매 및 사용형태 조사)

2) 정성 조사(FGI, 1-on-1, Store Observation)

3) 가정 방문(In-home visit)

4) U&A (Usage & Attitude), Tracking 등

제품에 대한 insight는 책상 앞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과의 인터뷰, 방문들을 통해서 기획자나 마케터

머릿속에 떠오르고 정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직접 대면하는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 needs를 파악해야 합니다.

 

컨셉에서 고려해야할 것들은 무엇인가요?

 

컨셉에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1) 해결되어야 할 소비자의 need

2) 제품이 need를 만족시키는 이유

3) 제품 형태

4) 디자인(미적 요소)

5) 외적/기능적 요소

6) 브랜드명

7) 크기/제원

8) 가격 및 기타 사항

 

좋은 켄셉요소

1) 의미 있는 Benefit을 전달

2)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

3) 뛰어난 제품을 제공

4) 성장하고 있는 시장 추세 반영

5) 타제품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짐

6) 이미 긍정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

7) 돈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음

 

성공을 위한 컨셉의 4대 요소

1) 컨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아이디어 다

2) 타깃 소비자들이 불만을 느끼는 미 충족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

3) 그 제품이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 에 대한 대답이 되는 약속

4) 제품의 약속에 대한 신뢰를 주는 부분

 

컨셉이라는 말을 철학적인 의미에 용어로 본질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어쩌면 더 타당할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개념 혹은 사고방식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이야기됩니다.

컨셉이란 용어는 1960년대 초반부터 광고계에서 사용되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일상용어처럼 사용되면서 그것의 의미가 확장되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이디어의 핵심을 컨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우리 연어로만에 브랜드 컨셉은 연어로만 브랜드에서 시작하며 요식업으로 써의 의미를 뛰어넘어 경쟁자와 구분되는 명칭, 용어, 기호, 성장, 디자인들을 종합하여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연어로만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가치 사상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need를 알고 마케팅 방향을 잡아서 연어로만에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고 늘 새로운 것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발맞추어 기존에 것을 유지하면서 새로움을 전목 시킬 수 있다면 그리고 새로운 전략으로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